케이블의 종류와 구조

 1.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

1) 전송 매체란? 
전송 매체는 데이터가 흐르는 물리적인 선로로 종류가 크게 유선과 무선으로 나뉩니다. 유선에는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 광케이블 등이 있고, 무선에는 라디오파, 마이크로파, 적외선 등이 있습니다.

2)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이란?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UTP, STP)은 두 개의 개별 절연 전선을 꼬인 패턴으로 모아 서로 평행하게 연결하여 만든 케이블 유형입니다. 일반적으로 랜 케이블(LAN cable, 랜선)이라고 부릅니다.

랜 케이블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규격으로 나누어져 있기에 전송속도와 대역폭을 고려하여 랜 케이블을 사용해야 됩니다.


랜 케이블의 양쪽 끝에는 RJ-45라고 부르는 커넥터가 붙어 있는데 이 커넥터는 컴퓨터의 랜 포트나 네트워크 기기에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3)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 종류
- UTP 케이블
구리 선 여덟 개를 두 개씩 꼬아 만든 네 쌍의 전선으로 실드로 보호되어 있지 않은 케이블, 노이즈의 영향을 받기 쉽지만 저렴하기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 STP 케이블
두 개씩 꼬아 만든 선을 실드로 보호한 케이블, UTP 케이블과 달리 노이즈의 영향을 매우 적게 받지만 비싸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실드(shield)란 무엇인가?
실드는 금속 호일이나 금속의 매듭과 같은 것으로 외부에서 발생하는 노이즈(noise)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노이즈는 케이블의 전기 신호가 흐를 때 발생하며 노이즈의 영향을 받으면  전기 신호가 왜곡됩니다.


2. 다이렉트 케이블과 크로스 케이블

랜 케이블(UTP, STP)의 종류에는 다이렉트 케이블과 크로스 케이블이 있습니다. 

1) 다이렉트 케이블
구리 선 여덟 개를 같은 순서로 커넥터에 연결한 케이블, 컴퓨터와 스위치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2) 크로스 케이블
구리 선 여덟 개 중 한 쪽 커넥터의 1번과 2번에 연결되는 구리 선을 다른 쪽 커넥터의 3번과 6번에 연결한 케이블, 컴퓨터 간에 직접 랜 케이블로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그런데 컴퓨터 간 연결을 굳이 크로스 케이블로 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 이유는 만약에 양쪽 컴퓨터 모두 1번과 2번 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면 데이터가 충돌하기 때문에 크로스 케이블을 사용해야 됩니다.


다이렉트 케이블이나 크로스 케이블 모두 실제로는 1번, 2번, 3번, 6번 구리선을 사용하고 나머지 선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모두의 네트워크 - 10일 만에 배우는 네트워크 기초 (출판사:길벗)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USB 디스크 인식 해결방안

개발관련 용어정리

VS Code